즐겨찾기 추가
전체기사 정치 행정/자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 스포츠 종합 환경/건강 기업 탐방
2020.05.26(화) 10:57
전체기사
정치
행정/자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
스포츠
종합
환경/건강
기업 탐방

코로나19에 외식업 매출 줄고 동네 소매점 판매 증가

온라인 통한 식료품 구입↑…건강기능식품 선호
농식품 국내 생산과 자급 중요성 공감 시민 늘어
2020. 05.21(목) 08:49

코로나19 여파로 외식업 매출은 감소추세인 반면 주택가 인근 소매업체 매출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자료사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외식업 매출은 감소추세인 반면 주택가 인근 소매업체 매출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21일 내놓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농식품 소비분야 영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감염을 우려하는 소비자들이 외출을 자제하면서 외식업의 매출은 감소하는 추세이나 가정 내에서 가족과의 식사 횟수는 47.7% 증가했다.

이로 인해 주택가 인근 소매업체의 식재료 매출액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소매점 POS자료 분석을 통해 소매유통채널의 식품 매출액 변동을 살펴본 결과, 코로나19가 확산되는 2월 3주차부터 매출액이 증가하는 양상을 보여 코로나19의 영향이 관측되기 시작했다.

소비자 이용 비중이 눈에 띄게 늘어난 소매유통채널은 개인대형(2.3%p), 체인대형(1.0%p), 편의점(0.6%p), 개인중형(0.6%p) 순으로 주택가 상권에 위치한 중대형 규모 마트들을 중심으로 매출액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비대면 채널인 온라인 소매유통채널의 판매실적이 증가하는 등 구매형태에도 변화가 컸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전체 응답자의 56.6%가 온라인을 통한 식료품 구입 횟수가 증가했다고 응답했고, 30대(63.4%), 40대(60.8%), 서울 거주자(62.1%) 중심으로 더 많이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외식 횟수 감소세가 뚜렷한 반면, 배달이나 테이크아웃의 경우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코로나19 발생으로 전체 응답자의 81.0%는 외식하는 횟수가 감소했다고 응답한 반면, 배달·테이크아웃 횟수에 대해서는 44.9%가 증가했다고 응답했다.

감염병 예방 차원에서 비타민이나 무기질(55.0%), 인삼류(31.7%)를 중심으로 건강기능식품 섭취가 증가하는 경향도 보이고 있다.

농식품 국내 생산의 중요성이나 식량안보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중요성 인식도 높아지고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전체 응답자의 84.2%가 농식품 국내 생산이나 자급의 중요성에 공감하고 필수품인 식료품의 국내산 공급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됐다"고 분석했다.

경제부 이형주 기자 dbskj@hanmail.net        경제부 이형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DBS 광주동아방송 : 주소·발행소 : 광주광역시 서구 상무대로 1040 등록번호: 광주 아-00105 등록일:2012년 4월 5일 발행·편집인 : 오동식 편집인:추교등

DBS 광주동아방송. all rights reserved. 대표전화 : 062)385-0774 팩스 : 062)432-9169이메일 : dbskj@hanmail.net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책임자:추교등

本社 : 10461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호국로 779번길 29, (주교동, 대광빌딩) 4층등록번호 : 경기, 아52302 등록일 : 2006.12.13 발행/편집인 : 박기출
< DBS광주동아방송 >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